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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
신뢰받는 정부
사례명
세금 신고·납부, 장려금 신청, 연말정산 이제는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!
기관명
국세청
한줄소개
국민들이 모바일로도 세금 신고·납부, 연말정산, 근로·자녀장려금 신청, 국세 민원증명 등 세금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모바일홈택스서비스[손택스]를 확대 제공하여 납세편의를 향상
추진내용

 1. 소개

ㅇ 국민들이 모바일로도 세금 신고·납부, 연말정산, 근로·자녀장려금 신청, 국세 민원증명 등 세금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모바일 홈택스서비스[손택스]를 확대 제공하여 납세 편의를 획기적으로 향상

2. 추진 배경

국세청의 홈택스 서비스는 매년 약 18억명이 방문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공행정 사이트이나 PC 서비스에 비하여 모바일 서비스는 부족함.

ㅇ 국민들의 인터넷 사용환경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전환되고 5G 상용화 이후 ‘모바일 Only시대’가 열림에 따라 납세자가 보다 쉽고 빠르게 국세업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서비스 확대·개편

3. 추진 성과(경과)

모바일을 이용한 소득세 등 세금 신고·납부, 근로·자녀장려금 신청 서비스 제공

- 영세·자영사업자, 저소득층 국민들이 모바일로 신고·신청·납부업무를 완료수 있도록 시스템개발하고 신고용 모바일 초기화면을 ’19년 처음으로 운용

☞’19년 모바일 신고·신청건수 229만건, 모바일 납부 20만건(4,068억원)

연말정산간소화, 현금영수증 등 유용한 세금정보를 모바일에서도 제공

- 모든 근로자가 홈택스 가입없이 모바일에서 연말정산을 할 수 있도록 의료비등 연말정산 증명자료를 제공하고 자료 제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

- 현금영수증 조회,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조회, 세금신고납부내역 조회도 가능

세금 신고·신청·납부에 대한 “모바일 안내문”을 처음으로 발송

- ’19년 처음으로 신고·신청·납부 등 각종 세금 안내문을 모바일로 발송하여 서류 송달률을 높이고 우편발송비·인쇄비 등 예산을 절감

☞’19년 451만건 발송하여 예산 10억원 절약

국세 민원증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“모바일 민원실”도 확대하여 운영

- 각종 증명을 모바일 발급후 수요처에 팩스 전송, 세무서 민원실 대기인원도 조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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